고속 하리 보 메가 룰렛 사이트 표준 'MIPI'란??모바일 테두리 돌출、자동차에도 적용 USB 및 HDMI, DisplayPort와 같은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 가속화로 인한 과제 해결의 한편으로 새로운 과제가 표면화
2020.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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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 및 HDMI, DisplayPort와 같은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가 가속화됨。배경에 있는 것은、데이터 대용량화 등。가속화하면、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크게 증가함。혜택은 매우 크다。그러나 다른 한편으로、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하리 보 메가 룰렛가 짧아지는 것。이번에는、주변 장치 인터페이스 가속화의 현재 상태、하리 보 메가 룰렛 단축으로 인한 문제、해결 방법 등에 대해 설명。
가속화가 진행되는 주변 인터페이스
PC 본체와 주변 장치를 연결하는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그 하리 보 메가 룰렛화가 급속한 피치로 진행되고 있다(그림 1)。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다양한 종류가 있음。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존재는 'USB(Universal Serial Bus)'일 것이다。이것은、HDD 및 SSD、USB 메모리와 같은 저장 장치 및、키보드/마우스、프린터 등과의 접속에 사용되는 것。2008년에 표준화된 'USB 3.1 Gen1(원래 호칭은 USB 3.0)'에서、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는 5Gbit/s이었지만、2013년에 표준화된 'USB 3.1 Gen2'에서는 10Gbit/sec로 단번에 올렸다。
자세한、PC 본체나 DVD/Blue-Ray 플레이어·레코더、셋톱박스와 같은 영상 재생 기기 및 디스플레이、프로젝터 등을 연결하는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에서도 고속화의 흐름은 가속하고 있다。2013년에 표준화된 HDMI 2.0에서는 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가 18Gbit/s(6Gbit/s×3레인)이었지만、그 4년 후인 2017년、HDMI 2.1로 48Gbit/s(12Gbit/s×4레인)으로 향상됨。
PC 본체와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에는 DisplayPort도 있습니다。이것도 2019년에 개발된 최신 표준 'DisplayPort 2.0'에서、32.4Gbit/s(8.1Gbit/s×4레인)으로 향상됨。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다양한 종류가 있음。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존재는 'USB(Universal Serial Bus)'일 것이다。이것은、HDD 및 SSD、USB 메모리와 같은 저장 장치 및、키보드/마우스、프린터 등과의 접속에 사용되는 것。2008년에 표준화된 'USB 3.1 Gen1(원래 호칭은 USB 3.0)'에서、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는 5Gbit/s이었지만、2013년에 표준화된 'USB 3.1 Gen2'에서는 10Gbit/sec로 단번에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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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본체와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에는 DisplayPort도 있습니다。이것도 2019년에 개발된 최신 표준 'DisplayPort 2.0'에서、32.4Gbit/s(8.1Gbit/s×4레인)으로 향상됨。
데이터 양 증가가 방아쇠에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의 이러한 가속화 배경、데이터 용량이 커짐。예:、디지털 SLR 카메라의 픽셀 수는、판매 제품에서는 3000만 화소를、플래그십 제품에서 5000만 화소를 초과함。픽셀 수가 증가하면、사진 한 장의 이미지 데이터 용량 증가。5000만 화소 모델의 경우、RAW 데이터이면 1장으로 60MB、JPEG로 압축해도 약 17MB를 초과합니다。
게다가、사진 한 장의 사진만 있는 경우는 적습니다。일반적으로、몇 장의 사진 찍기。경우에 따라、수백 장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그렇다면、이미지 데이터의 총 용량은 수십 기가바이트에 이르게 됩니다。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가 480Mbit/sec인 USB 2.0 표준을 준수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에만 몇 시간이 걸립니다。거기에서 USB 3.2Gen2의 차례가 되는 것이다.
한편에、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도 놓칠 수 없습니다。PC에서、WQHD(2560×1140픽셀) 및 WQXGA(2560×1600픽셀)에서、4K(3840×2160픽셀)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업무용 디스플레이에서는、4K는 더 이상 일반적입니다、일부 8K(7680×4320 화소) 채용이 진행 중。당연하지만、해상도가 높으면、표시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함。따라서 하리 보 메가 룰렛 주변 인터페이스를 채택해야 합니다。이러한 애플리케이션 측 요청에서、HDMI 2.1 및 DisplayPort 2.0이 등장한 것이다。
게다가、사진 한 장의 사진만 있는 경우는 적습니다。일반적으로、몇 장의 사진 찍기。경우에 따라、수백 장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그렇다면、이미지 데이터의 총 용량은 수십 기가바이트에 이르게 됩니다。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 속도가 480Mbit/sec인 USB 2.0 표준을 준수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데이터 하리 보 메가 룰렛에만 몇 시간이 걸립니다。거기에서 USB 3.2Gen2의 차례가 되는 것이다.
한편에、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도 놓칠 수 없습니다。PC에서、WQHD(2560×1140픽셀) 및 WQXGA(2560×1600픽셀)에서、4K(3840×2160픽셀)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업무용 디스플레이에서는、4K는 더 이상 일반적입니다、일부 8K(7680×4320 화소) 채용이 진행 중。당연하지만、해상도가 높으면、표시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함。따라서 하리 보 메가 룰렛 주변 인터페이스를 채택해야 합니다。이러한 애플리케이션 측 요청에서、HDMI 2.1 및 DisplayPort 2.0이 등장한 것이다。
가속화로 인한 고민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 가속의 이점은 크다。사용자 편의성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그러나、응용 프로그램에 따라、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이슈란、하리 보 메가 룰렛가 짧아지는 것。
예:、USB 2.0에서는 5m의 하리 보 메가 룰렛를 확보할 수 있었지만、USB 3.2 Gen1에서는 2~3m밖에 전송할 수 없다。게다가、하리 보 메가 룰렛를 어떻게 보장하기 위해、고주파 성분의 감쇠가 부드러운 지름이 굵은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그림 2)。
USB 3.2 Gen1에서、직경이 5mm(AWG30)이고 비교적 두꺼운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케이블이 두꺼워지면、굴곡성 손실、취급 등에 문제가 발생함。
이런 하리 보 메가 룰렛가 짧아지는 문제는、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치명적인 문제가 됨。그 가장 좋은 예는 머신 비전입니다。머신 비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공장 생산 라인 등에서、호스트 컴퓨터와 카메라를 연결하기 위해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가 사용됨。전통、표준적으로 사용된 것은 '카메라 링크'입니다。하리 보 메가 룰렛가 8~10m로 길었기 때문에、대부분의 경우 호스트 컴퓨터와 카메라를 문제 없이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USB 3.0 규격을 바탕으로 사양이 책정된 머신 비전용 인터페이스 규격 「USB3 Vision」은、가속화 및 저비용화의 이점이 있는 반면、규격상의 제약 등으로부터 패시브 케이블로의 하리 보 메가 룰렛는 「카메라 링크」에는 미치지 않는다。이 때문에、경우에 따라 케이블 길이가 부족함、호스트 컴퓨터와 카메라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머신 비전 애플리케이션에서、최소 5m의 케이블 길이가 필요하다는 소리가 적습니다。따라서、USB3 Vision을 채택할 때、케이블 길이를 연장하는 궁리가 요구된다'(자인 일렉트로닉스)。
자세한、PC나 가정용 게임기 등과 접속하여 사용하는 VR/AR 단말(고글)에서도、하리 보 메가 룰렛가 짧으면 큰 문제입니다。사용자가 VR/AR 단말기를 장착하고 움직이기 때문。전송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케이블 길이가 짧아지거나、무거워지면、사용자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이 때문에 '시장 요청으로、길고 가볍고 가늘게、。지름이 작은 케이블을 사용하는 동안、5m 이상의 하리 보 메가 룰렛를 실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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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 3.2 Gen1에서、직경이 5mm(AWG30)이고 비교적 두꺼운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케이블이 두꺼워지면、굴곡성 손실、취급 등에 문제가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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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 보 메가 룰렛 신호가 크게 감쇠한다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의 하리 보 메가 룰렛가 빨라짐에 따라 짧아지는 원인은、케이블의 저항성분(임피던스)에 있음。임피던스에는 주파수 특성이 존재함、그 값은 주파수가 높을수록 커집니다。빠른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 전송 신호、고주파수 성분(고주파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따라서、전송 신호의 고주파 성분이 크게 감쇠(그림 2)、전송 신호 파형이 저하되는。이 때문에、전송할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리드라이버 IC를 활용하는 것입니다。리드라이버 IC란?、주변 장치 인터페이스 중간에 삽입하여 하리 보 메가 룰렛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그림 3)。
둔해진 전송 신호 수신、감쇠된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증폭、원래 신호 파형을 재생하고 다시 전송。즉, '리드라이브'하는 것。이것을 사용하면、높은 전송 속도는 그대로 하리 보 메가 룰렛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이미 당사에서는、고속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의 하리 보 메가 룰렛를 늘리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리드라이버 IC 라인업。다음 절(2부)에서、리드라이버 IC의 필요성과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리드라이버 IC를 활용하는 것입니다。리드라이버 IC란?、주변 장치 인터페이스 중간에 삽입하여 하리 보 메가 룰렛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그림 3)。
둔해진 전송 신호 수신、감쇠된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증폭、원래 신호 파형을 재생하고 다시 전송。즉, '리드라이브'하는 것。이것을 사용하면、높은 전송 속도는 그대로 하리 보 메가 룰렛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이미 당사에서는、고속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의 하리 보 메가 룰렛를 늘리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리드라이버 IC 라인업。다음 절(2부)에서、리드라이버 IC의 필요성과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